본문 바로가기
운동/달리기

AI를 활용한 음악 제작: 나만의 달리기 음악 만들기(1/2)

by rok828 2024. 9. 23.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뉴스,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특히 AI 기술을 활용해 음악을 제작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저는 이 기술을 장거리 달리기에 접목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마라톤을 준비하고 있고 제가 공부해 온 바로는 장거리 달리기에서 케이던스(분당 걸음 수)를 유지하는 것이 부상 방지와 안정적인 속도 유지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케이던스를 유지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가 제가 원하는 케이던스와 비슷한 BPM을 가진 음악을 듣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기대효과도 있는데요  1시간 이상의 긴 거리 달리기에서 음악 없이 달린다는 건 생각만으로도 너무 지루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달리기에 맞춘 음악을 직접 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조사한 결과, ChatGPTSuno AI의 조합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번 글과 다음번에 에서는 ChatGPT와 Suno AI를 활용해 음악을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3번째 글에서는 만든 음악을 Youtube Music, Spotify 등 여러 플랫폼에 배포하는 방법까지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2. ChatGPT로 아이디어 구상하기

저는 음악을 전공하지 않았고, 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음악이 전문가들만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제가 소개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음악 교육 방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 방식은 독학으로 습득한 것이니 참고 정도로 봐주세요.
 
음악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이디어입니다. 즉, 앨범의 테마와 그 테마를 바탕으로 구성되는 각 노래들의 스토리라인이죠. 저는 과거에 ‘직장인의 하루를 코믹하게 표현한 10곡의 노래를 수록한 앨범’을 만들었었는데, 그 과정을 이번에 다시 설명드리면서 작업 순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1. ChatGPT로 역할 설정하기

 

 
가장 처음 제가 넣은 프롬프트입니다. 아주 간단하죠 역할을 설정해 줬습니다. 이제부터 ChatGPT는 저의 충실한 작곡가 겸 프로튜서가 되었어요. 그리고 역할 설정 아래는 제가 원하는 내용입니다. 그럼 결과를 볼까요? 

 
결과를 보면 좀 재미난 곡들 나올 것 같습니다.!!~ 기대되네요. 제 ChatGPT는 지난 오랜 기간 동안 저와 함께 하면서 저에게 최적화가 되어 있기에 여러분들 화면에는 좀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2. 가사 작성 및 장르 설정

가사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장르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ChatGPT가 장르에 맞는 가사를 만들어 줄 수 있으니까요. 저는 달리기 할 때 케이던스를 고려해 **BPM(분당 박자)**를 160-190 사이로 설정했습니다. 제가 원하는 케이던스가 180 정도이기 때문에 이죠.
.
다음은 제가 요청한 프롬프트입니다:

 
결과적으로 10곡의 앨범 제목, 노래 제목, 장르, 비트, 주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 가사를 만들어볼 텐데요. 각 곡의 길이는 2분 30초에서 3분 정도로 설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시간이 달리기 음악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요청 사항을 적어야겠죠.

3. 가사 작성 결과

아래는 ChatGPT로 생성한 10곡 중 9곡의 가사입니다:

 

4. 다음 단계: Suno AI 활용하기

간단한 몇 변의 명령어로 10곡을 수록한 앨범의 음을 제외한 모든 걸 얻었습니다. 이제 Suno AI를 사용해 음악을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Suno AI는 ChatGPT에서 만든 가사를 기반으로 음악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아마 다들 퇴근을 하고 이 글을 읽으실 거라는 생각에 마지막 곡 "Freedom at last"를 미리 만들어서 링크를 걸어 두겠습니다. 다들 좋은 꿈 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