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상록

비트코인 및 NFT 사기 경험 공유: Rarible SCAM 경고

by rok828 2024. 10. 2.

2024년 10월 2일 새벽 0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저는 Rarible 플랫폼을 악용한 사기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이 NFT비트코인을 악용한 사기의 위험성을 깨닫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시작: AI 이미지에서 비롯된 의심스러운 제안

최근 저는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인 MidJourney를 사용해 여러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모아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새벽잠을 이루지 못하던 중, 갑자기 인스타그램을 통해 의심스러운 메시지를 받게 되었습니다. 메시지 내용은 간단했습니다. "당신이 만든 이미지를 **2.4 ETH(이더리움)**에 구매하고 싶다"는 제안이었습니다.

 

당시 저는 2.4 ETH가 정확히 얼마인지 몰랐지만, 지금 시점으로 약 6,000달러에 가까운 금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 제안이 사기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상대방이 자신을 NFT 트레이더로 소개하고, 많은 디지털 아트 관련 이미지를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그가 사용하는 거래 플랫폼이 유명한 Rarible이라는 점에서 순간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Rarible: 신뢰할 만한 NFT 마켓플레이스?

우선, Rarible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소개드리자면, Rarible은 사용자가 직접 NFT를 생성하고,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디지털 아트, 음악, 비디오, 가상 아이템 등 다양한 자산을 거래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거래의 투명성소유권을 보장하는 플랫폼입니다.


사기의 첫 번째 단계: 가짜 구매 제안

 

저는 "혹시나 진짜일까?"라는 생각을 하며, Rarible에 제 그림을 올리고 가격을 책정한 뒤, 상대방에게 링크를 보내 입금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곧바로 문제가 발생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상대방은 **가스비(Gas Fee)**를 문제 삼으며, $126을 요구했습니다. 가스비는 NFT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인데, 제가 아는 바로는 Rarible은 가스비를 지불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이 제안이 사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 사기가 이어질지 궁금해, 저는 장단을 맞춰주며 상황을 지켜봤습니다.


사기의 두 번째 단계: 고객 서비스 사칭

상대방은 Rarible의 고객 서비스 이메일을 안내해주며, Outlook을 사용하는 이메일로 문의하라고 했습니다. 공식 이메일이 아닌 것을 보고, 사기라는 의심이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실제로 저는 Rarible 공식 사이트의 지원팀에 이메일을 보내 확인을 요청했는데, 나중에 응답을 받고 나서야 확실히 사기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은 가스비를 지불하면 $5,991를 보내주겠다고 했지만, 이 역시 그저 사기꾼의 수작에 불과했습니다.


구글링으로 확인한 유사 사례

 

저는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링을 해봤고, 유사한 사기를 당한 한 사람의 경험담을 찾았습니다. 그 사람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사기를 당했으며, 비트코인을 송금한 후 "구매를 취소하겠다"는 황당한 말을 들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이 사례를 상대방에게 그대로 보여주었지만, 그 사람은 끝까지 발뺌하며 책임을 회피하려고 했습니다.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저는 이 사건을 접었습니다.


결말: Rarible의 공식 응답과 사기 확인

 

퇴근 후 운동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Rarible 공식 지원팀에서 답장을 받았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상대방은 사기꾼이었고, 이와 같은 사기에 주의하라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상대방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사라졌고, 이는 신종 사기 유형일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에게 이 글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교훈: 세상에 쉬운 돈은 없다

이번 사기 사건을 겪으며, 과거 어머니께서 하셨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누군가 너에게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면, 99%는 사기다." 저는 이번 사건을 통해 다시 한번 그 말씀이 진리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

이와 같은 SCAM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꼭 지켜야 합니다.

  1. 거래 전 충분한 검토
    • 고가의 NFT 거래 제안이 있다면, 해당 NFT의 출처와 가치를 반드시 검토하세요. 거래를 서두르도록 압박하는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큽니다.
  2. 고객 서비스 요청 주의
    • Rarible의 고객 서비스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받았다면, 반드시 공식 채널을 통해 확인하세요. 고객 서비스가 비밀번호암호화폐 이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3. 투자의 위험성 인지
    • NFT와 가상화폐 시장은 매우 변동성이 크고 위험합니다.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투자는 대부분 사기일 가능성이 크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4. 2단계 인증 설정 및 보안 강화
    • Rarible과 같은 NFT 플랫폼에서 계정을 생성할 때는 반드시 2단계 인증을 설정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비밀번호를 외부에 절대 공유하지 마세요.

결론: 신중함이 최고의 방어

NFT와 비트코인 시장은 매력적이지만, 동시에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사기꾼들은 교묘한 수법으로 피해자를 속이려 하고, 신속한 결정을 유도합니다. 항상 신중하게 거래하고, 철저한 검토와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어 수단입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여러분도 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NFT비트코인 사기의 위험을 인지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